본문 바로가기
경제공부

리볼빙 결제이 무엇인지, 그리고 왜 조심해야 하는지

by 경파고 2024. 12. 2.

 

 

오늘은 리볼빙 결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.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 자주 보게 되는 '분할납부' 옵션에 대해 말이죠. 몇 일 전에 우연히 이 기능에 대해 알게 되었고, 이를 모르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 이렇게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어요. 리볼빙 결제가 무엇인지, 그리고 왜 위험할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.


1. 리볼빙 결제란?

리볼빙 결제는 신용카드 결제 시 카드 대금의 일부만 결제하고, 나머지 금액은 다음 달로 이월하여 이자를 부과하는 방식이에요. 이월할 금액을 최소 10%부터 최대 100%까지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, 당장 갚을 돈이 없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어요.

이 방식은 '분할납부'라는 다른 용어로도 불려요.


2. 리볼빙 결제가 위험한 이유

리볼빙이 위험한 이유는 바로 높은 이자율 때문이에요. 보통 이자율이 15%에서 17% 사이로, 거의 사채 수준에 가까운 이자율이에요. 게다가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이자율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, 리볼빙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불리해요. 그래서 저는 주변 사람들에게 웬만하면 리볼빙을 사용하지 말라고 항상 조언하고 있어요.

리볼빙을 자주 사용하다 보면, 이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되어 결국 큰 부담을 지게 될 수 있어요.


3. 리볼빙과 신용등급의 관계

그렇다면 리볼빙 결제가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칠까요? 다행히도, 리볼빙 결제 자체는 신용등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아요. 하지만 연체가 발생하면 신용등급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. 그래서 리볼빙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연체가 일어날 위험이 커지고, 결국 신용등급이 떨어질 수 있어요.

특히 사회 초년생들에게는 더욱 위험할 수 있는데, 자산 형성이 아직 되지 않은 시기라서 몇 백만 원의 빚도 큰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.


4. 우리카드 분할납부(리볼빙) 방법

저는 우리카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, 리볼빙 결제를 어떻게 설정하는지 보여드릴게요. 최근에 사용 금액이 68만 원 정도였고, 다음 달에는 신용카드 사용 비율을 줄여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어요.

리볼빙을 설정하려면 카드 화면에서 '분할납부' 옵션을 누르면 돼요. 여기서 건별로 선택하거나 전체 금액을 분할납부로 설정할 수 있어요.

제 카드의 경우 할부 수수료는 15.5%입니다. 이 수수료를 보고 나면, 당장 돈이 없을 때는 리볼빙을 신청하고 싶은 유혹이 생기기도 하지만, 이자 부담을 고려해 신중하게 결정하는 게 중요해요.


결론

리볼빙 결제는 일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지만, 높은 이자율과 신용등급에 미칠 영향 때문에 위험할 수 있어요. 가능하면 이 옵션을 자주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, 신중하게 재정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. 앞으로 금융 관리를 잘해서 불필요한 빚을 피하고, 더 나은 경제적 삶을 위해 노력해 보세요!